쿠팡 이츠 배달파트너 쿠리어 장점 , 안전교육 방법 , 급여 와 정산일
쿠팡 이츠 는 이커머스 기업 쿠팡에서 만든 음식 배달 서비스 입니다.
이제는 음식 배달까지 시작하는 군요.
2019년 5월에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無 최소주문금액과 無 배달료를 내걸고, 30분 이내 로켓배달을 강조하며 대대적으로 마케팅을 시작했습니다.
기존 배달앱과 다르게 배달원 배차 시스템을 직접 운영하며, 이 직영 배달망을 통해서만 배달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점이 기존 배달앱 3사와 가장 큰 차이점 입니다.
기존 배달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과 딜리버리히어로도 각각 배민라이더스와 푸드플라이라는 배달대행 서비스를 운영하지만,
이들은 단순 배달대행 서비스가 아닙니다.
기존에 배달을 하지 않는 오래된 식당이나 고급요리 전문점, 일명 '맛집'에 진출하여 프리미엄 배달 서비스를 개시하고자 했는데,
배달을 할 생각이 없는 업소에서 라이더를 직접 고용하거나 배달대행을 쓸 리가 없으니 앱 개발사에서 직접 배달망을 운용하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배민라이더스와 푸드플라이는 이 '맛집배달' 카테고리[1]에 있는 업소들만 배달을 대행하며, 기존 배달 가맹점에서 배달앱은 고객과
가맹점주를 연결하는 역할만 할 뿐 배달은 해당 업소 직원이나 업주와 따로 계약된 기성 배달대행 업체에서 하게 됩니다.
하지만 쿠팡이츠에서 주문을 받을 경우 다른 배달대행 업체를 이용하고 있거나 직접 배달알바를 쓰는 업소라도 무조건 쿠팡이츠 배달원만을 이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2019년 10월을 전후하여 업소별로 배달료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후 최소주문금액이 업소별로 인상되어 2020년 3월 현재는 배달 조건이나 혜택 면에서 기존 배달앱 3사와 크게 다를 것이 없게 되었습니다.
쿠팡 이츠 배달파트너 쿠리어 뭐? 장점 뭐?
쿠팡이츠와 계약되어 있는 배달원들을 배달파트너(쿠리어)라고 하는데, 철저히 프리랜서 체제인 것이 특징 입니다.
오토바이 외에 자전거,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는 물론 일반 자동차나 도보로도 배달이 가능하여 배달업무 애플리케이션 치고는 운송수단 선택의 폭이 넓은 편입니다.
가입 방법 또한 굉장히 간단합니다.
App Store나 구글 플레이에서 '쿠팡이츠 쿠리어'라는 앱을 설치한 후 간단한 교육 영상 시청 뒤에 회원가입하면 끝입니다.
다만, 프리랜서인 만큼 4대보험은 가입되지 않으며, 배달수단도 빌려주지 않으니 이점은 참고해야 합니다.
장점으로는
첫째. 내가 하고 싶을 떄 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 조절이 가능함.
둘째. 기다리면 알아서 콜이 잡히기 때문에 콜을 잡기 위해 애쓰지 않아도 됨
셋째. 묶음배달할필요없이 1개만 배달하면 됨.
넷째. 배달 시간 제한이 있엇고 이 시간에 배달을 못하면 패널티가 있엇으나 사라져 배달 시간 압박이 없음.
쿠팡 이츠 배달파트너 쿠리어 안전교육 방법
쿠팡이츠와 계약되어 있는 배달원들을 배달파트너 혹은 쿠리어(courier)라고 하며, 신규파트너들은 필수로 안전교육을 수강한 후 시험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쿠팡이츠에서 2020년 1월15일까지 배달이력이 1건이라도 있다면, 안전교육 대상자에서 제외되지만, 쿠팡이츠 가입일과 관계없이,
2020년 1월 16일부터 쿠팡이츠에서 배달을 시작했다면 안전교육 이수 의무가 있습니다.
안전교육이 완료되지 않으면 배달 위탁 업무에 제한됩니다.
쿠팡이츠 안전교육 강의 수강은 쿠팡이츠 'esafetykorea' 교육 사이트에 접속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사이트 회원 가입을 위해서는 App Store나 구글 플레이 등에서 쿠팡이츠 쿠리어(쿠팡이츠 Courier) 앱에 등록되어져 있어야 합니다.
이후 회원가입을 해야하는데 회원가입 시 이름과 휴대폰 번호는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앱에 등록된 정보와 동일해야 합니다.
쿠팡 이츠 급여 와 정산일
쿠팡이츠는 배달비 정산을 주급제 진행합니다.
매월 1일부터 7일까지 일한 수수료를 일주일 후 14일 지급
8일부터 14일까지 일한 수수료를 일주일 후 21일 지급
15일부터 21일까지 일한 수수료를 일주일 후 28일 지급
22일 부터 말일까지 일한 수수료를 익월 7일에 지급합니다.
쿠팡이츠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라이더를 확보하기 위해 높은 최저시급을 보장한다고 합니다.
최저시급은 지역별로 1만3000~1만8000원 입니다.
법정 최저시급(8350원)보다 두 배 이상 많은 금액인데요.
건당 7000원의 수당도 지급한다고 합니다.
배달의민족, 요기요, 우버이츠 등 기존 사업자들은 평균 4000원 안팎의 건당 수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댓글